김상구목사구원론강요(64) 하나님을 믿는 믿음이 모든 믿음의 근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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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제15장
1. 최초의 칭의 법
창세기 15장은 구원논적으로 보면 믿음으로 의롭다하심을 얻는 칭의(稱義)의 법을 최초로 가르쳐준 아주 중요한 장이다.
(1) 창15:6에서 <아브라함이 여호와를 믿으니 이를 그의 의로 여기시고> 한 말씀은 롬4:3, 갈3:6, 약2:23 에 각각 <믿음으로 의롭다 여김 받는> 것을 증거 하는 근거가 된다.
(2) 아브라함은 하나님께 부름 받았을 때 <큰 민족을 이룰 것과 아브라함의 이름이 창대케 되리라>는(창12장) 하나님의 언약을 받았다. 그러나 아브라함에게 이 하나님의 약속은 이루어지지 않아 아브라함이 근심을 했다. 이럴 때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방패요 아브라함의 지극히 큰 상급이 되신 하나님으로 나타나셔서 아브라함에게 하늘의 뭇 별과 같은 많은 자손을 약속하신다. 그리고 아브라함은 이런 <하나님을> 믿었고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이 <믿음을> <그의 의로 여기셨다.>
아브라함이 의로운 일을 했거나 아브라함이 의로운 말을 했기 때문에 하나남이 아브라함을 의롭게 여긴 것이 아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이, 아직 이루어지지 아니한 많은 자손을 약속하신 <하나님을> 믿는, 그 믿음을 <아브라함의 의>로 여기셨다. 하나님의 영생의 약속을 믿는 것 보다 <하나님을> 믿는 믿음이 먼저다. 부활, 구원 영생이 의심나면, 전능하시고 우리의 생명호흡을 주장하시고 천지를 창조하시고 섭리하시는 <하나님을> 먼저 믿으면 모든 의심이 사라진다. 칭의의 근본, 믿음의 근본은 <하나님을> 믿는 것이다.
(3) 창세기 15장에서 <아브라함이 여호와를 믿으니> 한 말에서 믿는다는 말은 히브리어로 <아만>으로 이 말은 <진실하다> <확고하게 하다> <믿는다>를 뜻하는 말로 여기에서 <아멘> 이란 말이 나왔다.
(4) 믿는다는 말은 약속을 하신 하나님을 믿고 그래서 그 약속의 말씀을 진실한 것으로 아멘하고 받아드리는 것이다.
이 아브라함의 칭의(稱義)사건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의롭다함 얻어 구원에 이르는 진리를 예표로 가르치는 것이다.
2.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얻는다.
사람이 하나님 앞에 의롭다함을 얻는 방법으로 하나님이 사람에게 주신 방법은 오직 한 길, 곧 믿음으로만 의롭다함을 얻을 수 있다.
1) 믿음으로만 의롭다함을 얻을 수 있다.
<아브람이 여호와를 믿으니 여호와께서 이를 그의 의로 여기시고>(창15장 6절)
하나님은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이 믿음을 그의 의로 여기셨다. 칭의의 근거가 믿음이다. 이 구절은 신약성경 롬4:3, 9, 22. 갈3:6, 약2:23에 인용된다. 우리가 의롭다함을 얻는 것은 믿음으로(by faith, through faith, upon faith) 되는 것이다.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 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 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니라 그런즉 자랑할 데가 어디뇨 있을 수가 없느니라 무슨 법으로냐 행위로냐 아니라 오직 믿음의 법으로니라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하노라>(롬3:23-28)
<일을 아니할찌라도 경건치 아니한 자를 의롭다 하시는 이를 믿는 자에게는 그의 믿음을 의로 여기시나니>(롬4장 5절)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평을 누리자>(롬5장 1절)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엡2장 8절)
칭의는 믿음으로만 얻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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