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틴 스콜세지 감독 예수에 관한 새 영화 "Killers of the Flower Moon" 제작 > 영화 | KCMUSA

마틴 스콜세지 감독 예수에 관한 새 영화 "Killers of the Flower Moon" 제작 > 영화

본문 바로가기

  • 영화

    홈 > 문화 > 영화

    마틴 스콜세지 감독 예수에 관한 새 영화 "Killers of the Flower Moon" 제작

    페이지 정보

    작성자 KCMUSA| 작성일2023-05-31 | 조회조회수 : 7,156회

    본문

    프란치스코 교황의 부름에 영감받아



    b12afc820aad748dc4a67a52c6f973fa_1685576490_3142.jpeg
    Killers of the Flower Moon의 찰영장에서 배우들과 이야기하고 있는 마틴 스콜세지 감독 (사진: The Telegraph) 


    마틴 스콜세지 감독이 2023년 5월 21일 일요일, 프랑스 남부 칸에서 열린 제76회 칸 국제영화제에서 열린 영화 '플라워 문의 살인자(Killers of the Flower Moon)' 포토콜 행사에서 사진작가들을 위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 Vianney Le Caer)


    마틴 스콜세지(Martin Scorsese)는 27일(토요일) 예수에 관한 새 영화를 작업 중이라고 발표했다.


    감독은 지난 주말 프란치스코 교황을 만나 바티칸에서 열린 '가톨릭적 상상력의 세계적 미학(The Global Aesthetics of the Catholic Imagination)' 학회에 참석했다. 스콜세지는 당시 그의 새 영화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이 회의에는 천주교를 자신의 작업에 주요 오소 중 하나로 생각하는 약 40명의 영화 제작자, 작가 및 시인이 모였다. 이 모임은 조지타운 대학교와 예수회 잡지인 The Catholic Civilization이 주최했다. 잡지 편집장인 안토니오 스파다로(Antonio Spadaro)는 새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이전 영화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스콜세지를 인터뷰했다.


    스콜세지는 1988년 영화 '그리스도 최후의 유혹'부터 2016년 영화 '침묵'까지 예수 연구의 발전 과정을 추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스콜세지의 새 영화 프로젝트에 관한 구체적인 세부 정보는 알려지지 않았다. 2022년 2월, 프란치스코 교황은 예술가들에게 그들의 작품에 하나님을 참여시키라고 격려했다. 가톨릭 뉴스 에이전시는 교황이 “그리스도께서 교회에 맡기신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교회는 예술이 필요하다”는 성 요한 바오로 2세의 서한을 읽었다고 전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세상은 그 어느 때보다 아름다움이 필요하다”며 예술가들의 공헌에 감사를 표했다.


    종교 예술에 대한 외침

    종교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예술에 대한 프란치스코 교황의 요구는 최근에 유일한 것이 아니다. 성공회 주교이자 신약학자인 라이트(N.T. Wright)는 "우리는 예술, 문학, 어린이 게임, 시, 음악, 춤, 축제, 종소리, 특별 콘서트 등 창의적이고 새로운 방식으로 부활절을 축하하기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2022년 2월뿐만 아니라 두 차례에 걸쳐 기독교 예술을 요구했다. 2022년 9월 바티칸 뉴스는 예술이 종교 활동에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지 논의한 정상 회담에 교황이 참석했다고 말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이러한 예술 작업을 촉구하며 “예술의 역할은 우리를 사색으로 이끄는 가시를 마음에 박는 것이며, 사색은 우리를 길로 인도한다”고 말했다.


    종교적 주제를 다룬 마틴 스콜세지의 영화

    스콜세지와 종교의 연결은 어릴 때부터 시작되었다. 그는 가톨릭 신자로 자랐고 사제가 되는 과정을 시작하기 전에 가톨릭 고등학교에 다녔다. 그는 National Catholic Register에 자신이 예비 신학교에 갔고 첫 해에 낙제했다고 말했다. 그 이후로 그는 종교적 주제로 여러 영화를 제작했다.


    1973년 스콜세지는 마피아에 연루된 찰리 카파(Charlie Cappa)라는 젊은 이탈리아계 미국인 남성을 그린 영화 "Mean Streets"를 공동 집필 및 감독했다. 영화에서 카파의 성장에는 천주교에 대한 그의 믿음과 마피아에 대한 그의 작업 사이의 불협화음이 포함되었다. 죄책감과 구원은 영화의 주요 주제였다.


    그리고 논란이 된 1988년 "그리스도 최후의 유혹"이 있는데, 이 영화는 여러 다른 종교 단체의 항의를 받았다. PBS에 따르면 여러 그룹이 영화를 "신성모독"으로 간주했으며 일부 영화관과 블록버스터 비디오는 영화를 상영하거나 휴대하는 것을 거부했다.


    주로 종교적 주제에 관한 스콜세지의 영화는 종교적 주제를 가진 그의 유일한 영화가 아니다. 종교적 주제는 그의 작품에 널리 퍼져 있다.


    예를 들어, 2006년 범죄 스릴러 "디파티드(The Departed)"는 가톨릭 인구로 유명한 지역인 보스턴을 배경으로 한다. 영화에는 종교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과 간접적인 언급이 나온다. 무비가이드는 이 영화가 "예수, 성모 마리아, 기독교 장례식에 대한 긍정적인 언급과 함께 강력한 기독교적 세계관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디파티드"에서처럼 영화에서 믿음에 대한 언급을 포함하는 것은 스콜세지의 패턴이다. 크리스토퍼 B. 바넷(Christopher B. Barnett)과 클라크 J. 엘리스턴(Clark J. Elliston)의 저서 “스콜세지와 종교(Scorsese and Religion)”는 스콜세지의 종교적 세계관과 그의 작품에서 발전된 주제를 탐구하지 않고는 그의 작품을 제대로 이해할 수 없다는 전제를 주장한다.


    책의 기고자 중 한 명인 존 맥아티어(John McAteer)는 "Goodfellas", "디파티드" 및 "Mean Streets"와 같은 영화에서 스콜세지는 원죄와 폭력을 탐구하는 동시에 구원이 어떤 것인지 질문한다. 은혜는 영화에서 탐구하는 개념이다.


    영화의 주인공은 종종 스콜세지에 의해 인간화 된 비극적 영웅이다. 맥아티어는 "그의 영웅 중 누구도 곤경에서 벗어나지 못하더라도 스콜세지의 비극적 영화는 그들의 비참함을 영웅적인 희생으로 변형시켜 관객에게 폭력의 공허함과 하나님을 떠난 인간 마음의 안절부절 못함을 드러낸다"고 해석했다.


    그런 맥락에서 여러 영화를 만든 후 스콜세지는 영화 "침묵"을 만들었다. 이 영화에서도 인간과 신성의 문제를 탐구했다. 스튜디오 임원이 그에게 이 영화를 만들고 싶은 이유를 물었을 때, 스콜세지는 "예수님을 더 잘 알기 위해서"라고 대답했다고 한다.


    영화에서 두 명의 천주교 선교사가 실종된 사제를 찾기 위해 일본으로 보내진다. 이 두 사제는 일본에서 기독교인들이 박해받는 것을 보고, 그들이 핍박을 받는 동안 하나님이 왜 침묵하시는지에 대해서 고민한다.


    영화의 중요한 순간 ​​중 하나는 일본에 파견된 두 명의 선교사 중 한 명인 로드리게스 신부가 일본 기독교인들이 고문당하고 살해당하는 것을 계속해서 지켜보다가, 그들의 고통을 끝내기 위해 그리스도의 형상을 밟거나 베교를 선택해야 하는 장면이다. 


    영화에서 예수의 목소리는 로드리게스 신부에게 자신의 형상을 밟으라고 말한다. 그러나 그것은 배교로 간주되었으며, 로드리게스 신부는 남은 날들 동안 일본 관리들에게 기독교에 대한 믿음을 숨기고 일본에서 살아간다. 그가 죽고 전통적인 장례식이 치러지면서 로드리게스 신부가 십자가에 못 박힌 모습을 볼 수 있다.


    악의 문제, 서로 다른 계명의 중요성, 사랑의 의미, 신이 침묵하는지 여부는 모두 이 영화에서 탐구하는 주제이다. 스콜세지는 America Magazine에 이 영화를 만드는 데 20년이 걸렸다고 말했다. 영화에 대한 그의 목표 중 하나는 "기독교의 핵심"을 탐구하는 것이었다.


    그는 "그 도전에 직면하도록 부름받은 것은 거의 특별한 선물과 같다. 왜냐하면 나에게는 진정으로 그 도전을 넘어설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고, 신앙과 기독교의 핵심에 도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마틴 스콜세지는 가톨릭 신자일까?

    그렇다. 스콜세지는 자신이 가톨릭 신자라고 말했다.


    스콜세지는 NCR에 "가톨릭 신자로서 살아가는 것이 가장 편하다"라고 말했다. 이 영화 제작자는 자신을 일요일마다 교회에 참석하는 사람으로 묘사하지는 않겠지만 "천주교의 교리"를 믿는다고 말했다. 


    KCMUSA,680 Wilshire Pl. #419, Los Angeles,CA 90005
    Tel. 213.365.9188 E-mail: kcmusa@kcmusa.org
    Copyright ⓒ 2003-2020 KCMUSA.org.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