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구목사 구원론강요(193) 여로보암의길, 우상숭배의 길은 멸망의 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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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왕상 13장에는 두 선지자의 사건이 나온다.
1) 하나님은 여로보암의 죄를 책망하시려고 유다에서 한 선지자를 여로보암에게 보낸다. 이 선지자는 여로보암이 벧엘에 있는 제단에서 우상에게 경배를 드리는 중 찾아가 여로보암의 죄를 꾸짖고 재앙을 선포하며 징조를 말한다. 그리고 선지자의 말대로 징조가 이루어져 제단이 갈라지고 재가 쏟아진다. 여로보암은 손을 들어 이 제사장을 체포하라고 명령하지만 들었던 손이 말라져 다시 되 돌이키지를 못하게 된다. 여로보암은 제사장에게 구하여 팔이 회복된다. 이 선지자는 여로보암의 대접을 뿌리치고 하나님의 말씀대로 마시지도 먹지도 않고 유다로 내려간 다.
2) 벧엘에 사는 늙은 선지자가 이 선지자를 만나 자신도 선지자임을 밝히고 하나님의 명하심이라고 말하며 이 선지자에게 먹을 것을 제공한다. 유다에서 온 선지자가 먹을 때 이 늙은 선지자는 하나님의 이름으로 하나님의 명을 어기고 베델에서 음식을 먹은 선지자를 꾸짖었고, 결국 유다의 선지자는 유다로 돌아가는 길에 사자에게 물려 죽는다.
3) 내가 받은 하나님의 말씀 외에 다른 선지자의 말을 따라 하나님의 명을 어기고 벧엘에서 음식을 먹은 선지자의 죽음은 다른 사람을 통해 들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내가 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한 잘못을 깨우쳐주는 말씀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야만 구원 얻는 것이 아니라 구원받는 길에는 여러 길이 있다고 말하는 종교다원주의는, 성령으로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을 인간의 말로 바꿔놓은 거짓 선지자의 속삭임이다. 성도는 이런 거짓 선지자의 말을 단호하게 배척하고 온전한 하나님의 말씀으로 돌아가야 한다.
4) 베델에 사는 늙은 선지자가 왜 거짓말로 유다에서 온 선지자에게 먹을 것을 권유했느냐, 하는 것은 질문이 될 수는 있지만 성경은 구원을 가르쳐주는 말씀으로 구원에는 내가 하나님으로 부터 받은 복음, 기록된 말씀만을 따라야 할 것을 이 사건이 가르쳐준다.
열왕기상 제 14장 15장 16장 : 북왕국 여로보암, 아비야의 죽음, 남왕국 르호보암의 죽음, 아비야, 아사, 여호사밧의 치세, 북왕국 바아사, 시무리, 오므리의 죽음, 왕이 되는 아합
(1) 왕상 14장 이하에는 여로보암이 죽기까지의 이야기와 그의 아들 아비야의 병든 사건과 남왕국 르호브암과 아비야 아사 여호사밧의 치세를 기록한다.여로보암의 아내는 아들 아바야가 중병에 걸리자 이 일을 선지자에게 물으려고 변장을 하고 가지만 하나님의 사람 선지자 아히야는 여로보암의 죄를 꾸짖고 아비야의 죽음을 예고한다. 그리고 선지자의 말대로 아비야는 죽는다. 하나님의 꾸지람은 무서웠다.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이 내가 너를 백성 중에서 들어 내 백성 이스라엘의 주권자가 되게 하고 나라를 다윗의 집에서 찢어내어 네게 주었거늘 너는 내 종 다윗이 내 명령을 지켜 전심으로 나를 따르며 나 보기에 정직한 일만 행하였음과 같지 아니하고 네 이전 사람들보다도 더 악을 행하고 가서 너를 위하여 다른 신을 만들며 우상을 부어 만들어 나를 노엽게 하고 나를 네 등 뒤에 버렸도다. 그러므로 내가 여로보암의 집에 재앙을 내려 여로보암에게 속 한 사내는 이스라엘 가운데 매인 자나 놓인 자나 다 끊어 버리되 거름 더미를 쓸어버림 같이 여로보암의 집을 말갛게 쓸어버릴지라. 여로보암에게 속한 자가 성읍에서 죽은즉 개가 먹고 들에서 죽은즉 공중의 새가 먹으리니 이는 여호와께서 말씀하셨음이니라>(왕상14:7-11)
(2) 남 왕국 유다의 르호보암은 하나님을 버리고 우상을 섬김으로 나라에 전쟁과 배반이 생기고 결국 왕이 된 후 22년 만에 죽고 그의 아들 아비얌이 유다의 왕이 된다.하나님의 장중에 나라와 왕과 모든 사람의 생사화복이 달려 있다. 구원받은 성도는 하나님을 경외하며 살아야 한다.
(3) 왕상 15장에는 르호보암의 아들 아비얌과 아사 여호사밧 나답 바아사의 기록이 나온다.아비얌은 <그 부친의 행한 모든 죄를 행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가 왕위에 오르고 계속 그 자리에 있을 수 있었던 것은 다윗 때문이었다.(왕상15:3-5)
(4) 아비얌을 뒤이은 유다 왕 아사는 선한 왕정을 행했다.남색 하는 자를 그 땅에서 쫓아내고 그의 조상들이 지은 모든 우상을 없애고 또 그의 어머니 마아가가 혐오스러운 아세라 상을 만들었으므로 태후의 위를 폐하고 그 우상을 찍어 기드론 시 냇가에서 불살랐다. 그러나 다른 산당은 없애지 아니하였다.아사가 죽고 여호사밧이 유다 왕이 된다.
(5) 유다의 아사 왕 둘째 해에 여로보암의 아들 나답이 이스라엘 왕이 되어 이 년 동안 이스라엘을 다스렸다.
(6) 유다의 아사 왕 셋째 해에 바아사가 나답을 죽이고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바아사가 왕이 될 때에 여로보암의 온 집을 쳐서 생명 있는 자를 한 사람도 남기지 아니하고 다 죽였다. 이는 여 로보암이 범한 죄 때문이었고 선지자 아히야가 예언한 대로 이루어진 것이다.(왕상14:10)하나님의 말씀은 무섭게 이루어진다. 성도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순종해야 한다. 바아사는 여로보암의 길로 행하여 하나님에게 노여움을 산다. <여로보암의 길>은 <악한 길로 행함>을 뜻하는 말이 된다.
(7) 왕상 16장에는 북왕국 이스라엘의 바아사 왕과 그의 아들 엘라의 사적과 엘라의 죽음과 시므리 디브니, 오므리의 사건이 기록된다.
1) 바아사는 선지자 하나니의 아들 예후를 통해 온 집안이 멸망될 것을 경고 받는다. 바아사의 아들 엘라는 그의 신하 시무리에게 죽임을 당하고 시무리는 왕이 되어 바아사의 집안, 곧 엘라와 그 아들들과 모든 자들과 그 친구까지 다 죽인다.
2) 시무리는 7일 간 왕으로 있는 중(왕상16:14) 오므리에게 쫓기다가 왕궁에서 불을 질러 죽는다. 오므리가 왕이 되지만 디부니와의 오랜 전쟁을 치른다. 디브니도 죽고 오므리는 사마리아 성을 건축하여 이스라엘왕국의 수도를 사마리아로 옮긴다
.3) 오므리가 죽고 또 여로보암의 길로 행하는 아합이 왕이 된다. 아합은 시돈왕의 딸 이세벨을 왕후로 마지하고 바알신상, 아세라 신상을 만들어 신전에 놓고 백성으로 범죄 하게한다.왕상 16장의 여러 왕들은 다 비참하게 죽고 어려움이 많았다. 이는 이들이 다 하나님의 길을 버리고 악한 왕 여로보암의 길로 행하였기 때문이다. 성도는 구원받은 후 정신 차리고 평생 하나님 제일, 말씀 제일로 살아 하나님의 가호를 받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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