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바 그리스도인들, 반정부 시위에 금식과 기도로 참여 > 세계교계뉴스 World News | KCMUSA

쿠바 그리스도인들, 반정부 시위에 금식과 기도로 참여 > 세계교계뉴스 World News

본문 바로가기

  • 세계교계뉴스 World News

    홈 > 뉴스 > 세계교계뉴스 World News

    쿠바 그리스도인들, 반정부 시위에 금식과 기도로 참여

    페이지 정보

    작성자 국민일보| 작성일2021-07-26 | 조회조회수 : 1,085회

    본문

    04a672d630fb246b077021e03a37808e_1627313165_3351.jpg
    지난 13일 미국 플로리다주 마이애미의 고속도로에서 쿠바 이민자들이 국기와 플랜카드를 흔들며 반정부 시위를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


    카리브해 공산국가 쿠바에서 이례적 반정부 시위가 일어나고 있는 가운데 미국 크리스채너티투데이(CT)는 교파를 초월한 기독교인들이 기도와 금식으로 시위에 동참하고 있다고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번 시위는 1959년 공산혁명 이후 62년 만으로 경제난 속 생활고로 촉발됐다. 최근 쿠바 정부가 온·오프라인마저 통제하면서 시민들의 불만은 들끓고 있다.


    CT에 따르면 현지 쿠바의 기독교인들은 지난 7일 교파를 초월해 ‘조국을 위한 전국적 기도와 금식의 날’에 참여했다. 존경받는 쿠바복음주의동맹(Cuban Evangelical Alliance) 지도자인 알리다 렌베즈 목사는 자신의 SNS에 다음과 같은 내용을 게시했다.


    “쿠바를 위한 금식과 기도의 날에 우리는 하나님께 부르짖어 기도했고 주님의 임재를 누렸다. 금식은 폭우와 뇌우로 중단됐지만 이후 잔잔한 평화를 맛보았다. 나는 하늘에 그려진 아름다운 쿠바 지도를 보았다. 내 느낌은 하나님이 이날을 기뻐하시고 쿠바를 사랑하신다는 것이었다. 시편 145편 19절은 이렇게 말씀한다. ‘그는 자기를 경외하는 자들의 소원을 이루시며 또 그들의 부르짖음을 들으사 구원하시리로다.’”


    현재 쿠바는 식품과 의약품이 부족할 뿐 아니라 코로나19 감염자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한때 찬사를 받았던 의료 시스템마저 붕괴할 위기에 놓였다. 쿠바의 모든 교회 지도자들은 정부의 감시를 받고 있으며 심문과 위협을 당하고 있다고 CT는 밝혔다.


    이번 반정부 시위는 그전까지 쿠바에서는 볼 수 없었던 자발성을 띠고 있다. 규모도 엄청난 것으로 알려졌다. 미겔 디아스카넬 쿠바 대통령 겸 공산당 총서기는 시위 직후 미국에 혼란의 책임을 돌렸다. 미국 제재 탓에 경제난이 심화했고 미국 내 쿠바인들이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시위를 선동했다는 것이다. 디아스카넬 대통령은 군경을 투입해 진압에 나섰고, TV에 직접 출연해 친정부 시위를 유도하면서 시위 참여자들을 무더기로 잡아들였다. 군복과 사복 경찰과 보안요원들이 거리로 쏟아져 시위대를 구타하고 수백 명의 시민을 구금하기도 했다.


    시위를 위해 거리로 나온 사람들은 각계각층에서 참여했다. 젊은이와 노인, 남성과 여성, 종교가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 모두 나서고 있다. 일부 민주·인권 운동가들도 행진에 합류했지만, 대부분은 정부가 이를 구실로 장기형을 선고할 것을 우려해 집에 머물렀다고 CT는 전했다.


    쿠바 교회 지도자들도 같은 딜레마에 직면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교회 지도자는 시위대에 동조하면서도 왜 자신이 집에 머물기로 했는지 밝혔다. 그는 “마음을 다해 나가고 싶었지만 몇 달 동안 보안 당국의 감시를 받았다. 당국은 나를 체포할 구실을 찾고 있다는 것을 안다. 거리로 나가는 것보다 참호에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고 믿는다.”


    1960년대 이후 로마 가톨릭교회와 개신교를 비롯한 쿠바의 종교단체들은 어떤 식으로든 정부를 노골적으로 비판하는 것을 주저해왔다. 이에 대한 반향이 심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난 11일 이후 분위기는 달라졌다. 가톨릭주교회의를 비롯해 쿠바복음주의연맹, 쿠바감리교, 하나님의성회를 포함한 주요 개신교 교파들이 정부의 폭력 행사를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고 평화적 권리를 선언했다. 특히 복음주의 교단의 발언은 더욱 강력해졌다.


    지난 18일 쿠바 하나님의성회는 평화적 시위를 통해 모든 사람이 자신을 표현할 권리를 재확인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또 평화를 만드는 그리스도인과 교회의 역할을 재차 강조했다. 성명서의 주요 내용은 이렇다.


    “우리는 쿠바 전역에서 폭력적 충돌을 촉발한 대통령의 ‘전투 명령’ 선언을 거부한다. 모든 시민의 포용과 평등을 선언하는 정부는 쿠바인 간의 대결이 아닌 대화를 촉진하는 지혜를 가져야 한다. 우리는 평화와 온전한 분별이 결여되고 국민을 열광시키는 구호와 외침이 국가가 처한 상황을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국가를 완전한 혼란과 파멸로 몰아갈 것이라고 믿는다.”


    쿠바 정부는 92년 개헌을 통해 쿠바를 ‘세속 국가’로 선포하면서 종교 활동을 부분적으로 허용해 왔다. 이후 기독교 인구의 비율이 급증하자 당국은 감시를 강화하면서 교회를 탄압했다. ‘세계기도정보’(Operation World)에 따르면 2010년까지 쿠바 인구의 56.5%가 기독교인이었다. 지금은 60%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전해진다. 개신교회는 그동안 분열 양상을 거듭했으나 2019년 쿠바복음주의연맹을 출범시켰다.


    신상목 기자 smshin@kmib.co.kr

    •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KCMUSA,680 Wilshire Pl. #419, Los Angeles,CA 90005
    Tel. 213.365.9188 E-mail: kcmusa@kcmusa.org
    Copyright ⓒ 2003-2020 KCMUSA.org.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