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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회자가 AI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세 가지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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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바나리서치| 작성일2024-02-23 | 조회조회수 : 390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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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회자들은 인공 지능(AI)의 장점과 신뢰성에 대해 서로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지만, 이 주제에 대한 Barna의 최신 데이터에서 한 가지 주제가 눈에 띕니다. 미국 목회자 4명 중 3명(77%)은 하나님이 AI를 통해 일하실 수 있다는 데 동의합니다. 


많은 목회자들이 AI를 교회의 행정적 필요를 위한 유용한 도구로 보기 시작했으며, AI 기반 도구를 현명하게 사용하여 회중을 목양하는 방법으로 강단을 사용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최근 변화에 비추어 이 기사에서는 AI와 Gloo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수행된 교회 연구에서 수집된 최근 데이터를 탐색하여 목회자가 AI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세 가지 시사점을 제공합니다.


1. 미국 목회자들은 교회에서 일부 AI 사용에 편안함을 느낍니다.

AI는 디자인, 전사, 데이터 및 소셜 미디어 도구를 통해 중요한(그러나 종종 비개인적인) 행정 및 마케팅 작업을 여러 면에서 더 쉽게 만들고 있으며 목회자들의 의지가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목회자 10명 중 거의 9명(88%)은 "그래픽 디자인 지원" 영역 내에서 AI를 편안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으며, 4분의 3 이상(78%)은 "마케팅 및 마케팅 자료 지원"에 이 기술을 사용해도 괜찮다고 말했습니다. .” 마케팅에 인접한 교회 커뮤니케이션 영역에서 목회자 5명 중 거의 3명(58%)은 AI를 사용하여 커뮤니케이션을 돕는 것이 편안하다고 Barna에게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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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연히 목회자들은 신학적인 업무에 AI를 사용할 때 훨씬 더 조심스럽습니다. 목회자 10명 중 1명(12%)만이 AI를 사용하여 설교를 작성하는 것을 편안하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5명 중 2명(43%)은 설교 준비 및 연구에서 AI의 장점을 확인합니다. 이는 아마도 여러 정보 소스를 간결한 목록. 목회자들이 자신의 업무의 관계 영역에 접근함에 따라 경계심은 계속됩니다. 미국 목회자의 단 6%만이 AI를 상담 도구로 사용하는 것이 편안하다고 말합니다.


2. 목회자들은 AI가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경계합니다.

목회자들의 경우, AI에 대한 회의론의 대부분은 이 기술이 인간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우려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목회자 10명 중 거의 9명(89%)이 AI가 관계의 질에 적어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하며, 이들 중 절반 이상(56%)은 이러한 영향이 부정적일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반대로 미국 성인은 AI가 인간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하는 비율이 목회자보다 4배 더 높았으며(21% 대 5%),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하는 비율은 훨씬 낮았습니다(43% 대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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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나아가, 미국 목회자들 사이에는 AI에 대한 정서적(74% 동의) 또는 낭만적인 연결(65% 동의)이 생길 수 있다는 상당한 우려가 있으며, AI를 더 나은 인간 의사소통을 위한 도구로 보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목회자의 약 3분의 1에 불과합니다. (31%)는 "AI가 관계에서 의사소통을 강화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데 어느 정도 동의합니다.


또한 목회자들은 AI가 데이터 보안과 불평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목회자의 대다수(95%)는 AI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개인정보 보호 및 데이터 보안에 대한 우려가 커진다는 데 어느 정도 동의했으며, 4명 중 3명(78%)은 AI가 현재의 사회적 불평등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데 어느 정도 동의했습니다. 


3. 기독교인들은 AI 전문 목사를 찾고 있지 않습니다.

AI가 교회의 행정적 필요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것은 분명하지만, 사회적으로 AI를 도입하는 사례가 늘어나면서 주일 아침에는 지도자들이 생각하는 방식과는 다르지만 독특한 제자 훈련의 기회를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기독교인 중 11%만이 목회자를 AI에 대해 더 많이 배울 수 있는 사람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10명 중 1명만이 목회자로부터 AI 활용에 대한 신학을 배우거나(13%) 신앙 성장을 위해 AI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배우기를 원합니다(13%). 


이러한 관심 부족은 부분적으로 일요일 아침 이외의 그리스도인의 삶에 대한 교회의 인도가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멀어지는 움직임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목회자들은 하룻밤 사이에 AI 전문가가 될 필요도 없고, 교회가 인공 지능에 관한 모든 것에 동참할 필요도 없다는 점을 확신하게 됩니다. 대신, 목회자들은 AI의 영적 및 대인 관계 측면에 대해 성도들을 지도하는 데 더 집중하여 AI를 사용하는 것이 적절한 시기와 그렇지 않은 시기를 식별하도록 돕기를 원할 수 있습니다.


교회와 AI 에 대한 논의에는 몇 가지 흥미로운 특이점이 있습니다 . Z세대 기독교인의 절반 이상(57%)이 개인적인 의사소통에 AI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 목사님의 말씀을 듣고 싶어합니다. 한편, 목회자의 14%만이 이 주제가 교육해야 할 매우 중요한 주제이며, 적절하고 필요한 방식으로 젊은 성도들을 제자화할 수 있는 잠재적인 기회를 제시한다고 생각합니다.


나이가 많은 기독교인 사이에는 AI를 잘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교회로부터 듣고 싶어하는 욕구도 있습니다. X 세대 기독교인의 44%와 기독교 부머 세대의 36%가 "AI를 현명하게 사용하는 것"에 대한 목사님의 말씀을 듣고 싶어했습니다.


하나님은 AI를 통해 일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ChatGPT에서 생성된 설교나 주제별 AI 성경 공부를 통해서는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대신, AI는 풍부한 행정적 적용과 목회라는 느리고 꾸준한 관계 작업을 통해 교회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교회 지도자들은 AI가 인간 연결이나 창의성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현명하게 사용되도록 교회를 잘 관리하기 때문입니다.


연구 소개

이 데이터는 소비자 조사 패널을 통해 2024년 1월 3일부터 4일까지 미국 개신교 담임목사 278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합니다. 교단, 교회 규모 및 지역별로 대표성을 갖도록 할당량이 설정되었습니다. 표본 대표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최소한의 통계적 가중치를 적용했으며, 표본 오차는 95% 신뢰 수준에서 +/- 5.9%입니다. 


사진: Cottonbro (Pexe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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