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리 터너 신임 미국 북한인권특사.(사진출처=미 국무부 민주주의·인권·노동국(DRL) 페이스북)
▲줄리 터너 신임 미국 북한인권특사
.(사진출처=미 국무부 민주주의·인권·노동국(DRL) 페이스북)

[데일리굿뉴스]박애리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약 6년간 공석으로 남아있던 북한인권특사를 지명했다.

RFA(자유아시아방송)에 따르면 백악관은 지난 23일(현지시간) 미 국무부 인권·노동국의 줄리 터너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과장을 대사급인 북한인권특사로 지명했다고 밝혔다.

백악관 관계자는 "국가안전보장회의(NSC)에서 동남아시아 국장을 역임한 바 있는 터너 지명자는 국무부 인권·노동국에서 16년을 근무하면서 주로 북한 인권 문제에 중점을 두고 근무했다"고 설명했다.

미국 의회는 지난 2004년 제정돼 지금까지 세 차례 재승인된 '북한인권법'을 통해 행정부의 북한인권특사 임명을 법적으로 의무화했다.

버락 오바마 전 행정부 시기인 지난 2009년 11월부터 2017년 1월까지 재임했던 로버트 킹 특사 이후 약 6년간 공석이었다.

이에 미국 정계는 물론 한국 정부의 이신화 북한인권국제협력대사와 북한인권단체 등은 바이든 행정부가 북한인권특사를 조속히 임명해야 한다고 촉구해왔다.

킹 전 특사는 RFA와의 인터뷰를 통해 "터너 지명자는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해 잘 알고 있고 경험이 풍부해 훌륭한 후보자라고 생각한다"며 "바이든 행정부가 이 시점에 북한인권특사를 지명한 것은 매우 긍정적인 진전"이라고 환영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