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국 목사의 음악목회 이야기] 뛰어난 찬양과 경배의 교과서 에베소서(Ephesians) - 3 > 칼럼 | KCMUSA

[김영국 목사의 음악목회 이야기] 뛰어난 찬양과 경배의 교과서 에베소서(Ephesians) - 3 > 칼럼

본문 바로가기

  • 칼럼

    홈 > 문화 > 칼럼

    [김영국 목사의 음악목회 이야기] 뛰어난 찬양과 경배의 교과서 에베소서(Ephesians) - 3

    페이지 정보

    작성자 | 작성일2023-05-10 | 조회조회수 : 524회

    본문

    바울의 삶과 사역 속의 기도


    바울은 기도의 은총과 능력을 이해하였습니다. 그는 자주 사람들에게 기도하기를 촉구하기만 하지 않고 자신이 많은 시간을 바쳐 하나님께 찬양과 간구를 드렸습니다. 바울서신과 사도행전의 누가의 서술로부터 우리는 바울이 어떻게 하나님 앞에 나가 사람들을 위하여 탄원하고 예배하며 감사를 드렸는지 알 수 있습니다. 


    바울의 경험을 공부함으로써 우리는 하나님께서 기도를 통하여 그의 백성을 어떻게 변화시키시는지에 대한 많은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 기도에서 우리는 온전히 하나님께만 의지하는 것을 배웁니다.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로서의 바울의 삶은 고독한 금식과 기도로 시작하였습니다 (행 9:11).


    • 기도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찾고 그의 보호하심을 구합니다.

    기도는 바울의 생애에서 수많은 중대한 사건을 선행하였습니다: 선교사역에의 부름 (행 13:1-3), 사역자에 대한 임명 (행 14:23), 투옥 (행16:25), 선교사역을 향한 출발 (행20:36; 21:5).


    • 기도에서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필요를 기억하고 하나님께 이들을 통하여 일하시기를 요청합니다. 

    바울의 많은 서신은 그의 편지를 수신하는 성도들을 위한 그의 기도에 대한 언급으로 시작합니다 : 롬1:10; 엡1:16-18; 3:16-17; 빌1:3-11; 골1:3, 9-10; 데후1:11-12; 그리고 딤후1:3.


    • 기도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성품에 관한 진리를 선언하고 그의 길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추구합니다.

    바울은 자주 그의 기도를 하나님의 위대하심과 자비에 대한 생각에 집중합니다. 예를 찾아보려면 엡1:15-19; 3:14-21과 골1:3-23절을 공부하십시오. 


    • 기도에서 우리는 우리가 얼마나 다른 사람들에 대한 중보가 필요한지를 파악하게 됩니다.

    바울은 공개적으로 다른 사람들에 대한 기도를 요청하였습니다 : 롬15:30-31; 고후1:11; 엡6:19-20; 골4:3; 데전5:25; 데후3:1-2.


    • 기도에서 우리는 성령께서 우리를 위하여 탄원하시도록 허락합니다. 

    로마서 8장26절은 우리가 기도할 바를 알지 못할 때에도 성령께서 우리를 어떻게 도우시는지를 설명합니다. 


    찬양과 경배를 위한  5분 큐티   


    주님의 능력은 크십니다


    엡 1:19-23 ㅡ  부활의 승리는 빈 무덤으로 끝나지 않았습니다. 그리스도의 부활은 하늘의 영역을 영원히 바꾸어 놓았습니다. 성부 하나님은 그리스도를 그의 오른편에 앉히셨고 그에게 우주의 만물에 대한 영원한 권세를 주셨습니다. 그리스도의 다스림은 결코 끝나지 않을 것입니다. 그 놀라운 권세는 그의 임재로 가득한 그의 몸인 교회의 유익을 위하여 그리스도에게 주어졌습니다. 얼마나 엄청난 특권의 영광인지! 그의 임재하심에 대하여 주님을 찬양하며 우리가 이 세상에서 그의 손과 발이 되도록 사용해달라고 간구합시다. 


    주 예수 그리스도시여, 우리는 당신을 만물의 통치자로 찬양합니다. 당신의 교회인 우리가 당신의 몸으로서 우리의 역활을 성취할 수 있도록 교훈하시며 당신의 임재로 우리를 충만케하사 그 일을 감당하도록 힘을 주시옵소서. 우리의 삶이 사람들로 하여금 당신께 영광을 돌릴 수 있도록 사용하여주시옵소서. 아멘. 


    하나님의 계획은 엄청나며 압도적입니다


    엡 3:14-15 ㅡ  모든 인간을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계획의 위대하심을 생각할 때마다 바울은 견딜 수 없이 감동되어 무릅을 꿇고 기도했습니다. 모든 만물의 창조주께서 우리의 사랑하는 아버지가 되시다니, 이 얼마나 놀라운 생각인가! 비록 우리가 그를 반역하여 영원한 형벌을 받아 마땅하지만 그는 그의 아들을 보내어 우리를 위하여 죽게 하셨습니다. 바울처럼 우리도 이 영광스러운 진리에 감격하여 무릎을 꿇어 경배해야 합니다. 

       

    하늘과 땅을 만드신 영화로우신 아버지, 우리는 당신의 위대하심에 놀라워합니다. 당신의 독생자를 통하여 우리에게 당신을 계시하심을 찬양하며 우리의 죄에서 우리를 구원하심을 또한 찬양합니다. 우리의 눈을 열어주시사 우리를 위한 당신의 크신 계획을 보게 하시며 그 계획을 수행할 수 있도록 우리에게 힘을 주시옵소서. 아멘.


    그리스도는 우리의 희생제물이 되셨습니다


    엡 5:2 ㅡ  하나님은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사랑하셔서 우리를 위하여 자신을 희생제물로 드리신 것처럼 우리도 사랑 가운데 행하기를 원하십니다.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한 희생제물로 기꺼이 십자가에서 죽으신 것은 온전한 이타심과 우리를 위한 사랑의 행위였습니다. 그것은 하나님이 기뻐하신 향기로운 향기의 제물이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우리가 하나님께 순종하며 그의 사랑에 기초하여 사람들을 사랑할 때 그것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향기로운 제물이 되는 것입니다. 우리 모두 사랑과 헌신의 삶을 드림으로써 하나님을 예배하십시다. 


    거룩하신 하나님, 우리의 죄를 위한 희생제물로 독생자를 보내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사람들에 대한 그의 사심 없는 사랑과 당신께 드린 그의 헌신을 우리가 본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시옵소서. 우리의 삶이 당신을 기쁘시게 하는 향기로운 제물이 되게 하여주시옵소서. 아멘.


    필자 김영국 목사는 대광고와 한양대학을 졸업하고 1974년 미국으로 이주, Hope International University에서 신학과 음악목회를 공부하였고, 척 스윈돌 목사와 그의 음악목사이며 스승인 하워드 스티븐슨의 영향을 받았으며, 27년 동안 남가주 오렌지카운티의 큰빛한인교회에서 사역하였다. 지금은 저서와 번역, 그리고 웹사이트 매거진 “예배음악”(Worship Music)에서 음악목회에 관한 칼럼을 쓰면서 자신의 음악목회 경험과 사역을 나누는 일에 열중하고 있다. 저서로는 한국장로교출판사가 펴낸 “성공적인 예배를 위한 음악목회 프로그램”, “성공적인 예배를 위한 찬양과 경배”가 있다.

    •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KCMUSA,680 Wilshire Pl. #419, Los Angeles,CA 90005
    Tel. 213.365.9188 E-mail: kcmusa@kcmusa.org
    Copyright ⓒ 2003-2020 KCMUSA.org.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