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위해 오늘 뿌리는 작은 씨앗들” > 칼럼

본문 바로가기

칼럼

홈 > 문화 > 칼럼

“미래를 위해 오늘 뿌리는 작은 씨앗들”

페이지 정보

작성자 | 작성일2020-10-16 | 조회조회수 : 21회

본문

신선묵 (월드미션대학교 교수)



나이를 들어가면서 점점 느끼는 것이 노후 대책의 중요성이다. 노후 대책은 크게 두 가지 면에서 필요하다. 첫째는 경제적인 대책이고 둘째는 육체적인 건강이다. 물론 노년을 건강하고 행복하게 보내기 위해서 다른 여러 가지 더 중요한 것들도 있겠지만 이 두 가지 기본적인 필요들이 채워져야 행복한 삶을 살 수가 있다.


그리고 노년에 이 두 가지 중요한 것을 누리기 위해서는 오늘을 투자해야 한다. 어떻게 되겠지라는 태도나 크게 한탕 터질 것을 기대하면서 살아가는 것보다는 미래를 위하여 오늘 아주 작은 것이라도 투자해야 하는 것이다.


지혜로운 사람들은 아주 젊어서부터 은퇴 후를 위해 미리 경제적인 투자를 한다. 물론 여유가 있어야 할 수 있다. 하지만 아주 작은 액수라도 미래를 위하여 떼어 놓는 것이 중요하다. 미국은 연금 제도가 잘 되어 있어서 젊었을 때 투자한 돈이 액수가 불어난 비율만큼 늘어난다. 은퇴 후의 생활을 미리 생각하고 그것을 위하여 오늘 작은 액수라도 떼어 놓는 지혜가 필요한 것이다.


은퇴 준비에서 경제적인 준비도 중요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건강이다. 나이 먹었을 때 건강해야지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다. 건강하지 않으면 아무리 돈이 많아도 행복하지 못할 것이다.


그래서 은퇴 후의 건강에 대하여 오늘 작은 조각들을 투자하는 것이 필요하다. 오늘 운동을 하는가 안 하는가가 내일의 삶의 질에는 별 차이가 없을 것이다. 그러나 오늘 운동을 하는가 안하는가는 10년 후의 삶의 질에 지대한 차이를 만든다. 그래서 꼭 큰 것이 아니더라도 작은 시간을 떼어서 운동을 해야한다.


우리가 꿈을 꾸고 비전을 세우고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야 하는 것은 일을 더욱 복잡하게 많이 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우리의 삶을 더욱 단순화하고 집중하기 위한 것이다. 꿈과 비전을 세우는 이유는 더욱 많은 것으로 욕심내고 우리의 삶을 더욱 피곤하게 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버려야 할 것은 버리고 집중해야 할 것을 분별해 내는 작업이다.


그래서 비전은 단순화될수록 좋고 실현성이 높은 것이다. 꿈을 꾸고 비전을 세웠을 때에 나의 삶이 더욱 간단해지지 않았으면 그것은 잘못된 전략이고 계획이다.


단순화된 미래의 꿈을 이루기 위하여 그 꿈을 성취해 나아가는 과정에서 일들을 작은 조각을 내어야 한다. 작은 조각으로 나누었을수록 그것을 실행하기가 쉬운 것이다. 음식을 만들 때 작은 조각으로 만들어야지 한입에 넣고 먹기가 쉬운 것이다. 비전은 광대해야 하지만 그것을 실천하는 과정에서의 과업들은 아주 작고 단순한 것이어야 한다. 그 작은 것들은 성취하기가 쉽지만 그것들이 연결되어서 결국에는 큰 변화를 가져오는 것이다. 그것이 비전의 힘이다.


비전을 성취하는 길로 나아가는데 있어 큰 비전의 중요성과 작은 조작의 구체적인 목표들의 가치를 동시에 볼 수 있어야 한다. 꿈과 비전을 세우고 나갈 때에 많은 경우에 그것이 허무 맹랑하게 들리고 욕심을 부리는 것처럼 느껴지는 이유는 그것을 작은 단위의 구체적인 목표들로 나누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많이 저지르는 실수는 짧은 기간 안에 너무나 많은 것을 성취하려고 노력한다는 것이다. 짧은 시간 안에 할 수 있는 일은 정말로 작은 것이다. 그러므로 이런 면에서 욕심을 내지 말아야 한다. 그러나 짧은 기간 안에 할 수 있는 일이 작은 것이라고 해서 비전의 크기나 폭이 작아져서는 안된다.


장기적으로 얼마나 크고 위대한 일들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꿈과 비전을 잃지 말아야 한다. 기억해야 하는 것은 짧은 기간 안에는 이룰 수 있는 것이 그리 많지 않다는 점과 긴 시간 안에서는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크고 많은 일을 이룰 수 있다는 점이다. 짧은 기간 안에는 욕심을 부리지 말아야 하고 작은 일 단위로 성취해 가고 장기적으로는 큰 비전을 가져야 하고 그럴 수가 있는 것이다.


큰 비전을 이루는데 있어 중요한 것은 큰 비전을 향하여 나아가되 작은 구체적인 목표들과 실행 계획을 가지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를 조금씩 해 나아가는 것이다. 결국 미래가 다가오고 있다. 그리고 그 다가오는 미래는 오늘 그리는 미래의 결과일 뿐이다. 그리고 그 미래를 위하여 오늘 작은 씨앗을 조금씩 뿌리는 것이다. 아주 작은 씨앗이지만 그것이 모아져서 결국에는 큰 꿈과 비전의 미래가 다가오는 것이다.


당신은 당신의 꿈을 위하여 오늘 어떤 작은 씨앗을 뿌렸는가? 크고 복잡한 것을 할 필요가 없다. 아주 티끌처럼 작지만 그것이 쌓이면 태산과 같은 미래가 실현되는 것이다. 건강을 위한 작은 운동을 추천하고 싶다. 하루에 세 번 일분씩 제자리에서 달리기를 하는 것이다. 하루에 3분씩 투자를 하는 것이다. 이렇게 미래를 위하여 투자한 작은 조각들이 지금 보면 별 것이 아니지만 결국 미래에는 큰 차이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이 글을 읽은 사람들은 자리에서 일어나 단 일 분만이라도 운동을 해보자… 미래를 위한 투자는 크고 부담스러울 필요가 없다. 그러나 작은 것이라도 오늘 투자를 해야한다. 현실에 충실하게 열심히 살자 그러나 아주 작은 조작을 떼어서 미래를 위하여 투자하자.


KCMUSA, P.O. Box 2306, Fullerton CA 92837 | Tel. 213.365.9188 E-mail: kcmusa@kcmusa.org
Copyright ⓒ 2003-2020 KCMUSA.org.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