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프랑스 교사, 이슬람 청년에 살해 당해…참수 원인은? > 세계교계뉴스 World News | KCMUSA

[시사] 프랑스 교사, 이슬람 청년에 살해 당해…참수 원인은? > 세계교계뉴스 World News

본문 바로가기

  • 세계교계뉴스 World News

    홈 > 뉴스 > 세계교계뉴스 World News

    [시사] 프랑스 교사, 이슬람 청년에 살해 당해…참수 원인은?

    페이지 정보

    작성자 데일리굿뉴스| 작성일2020-10-18 | 조회조회수 : 1,199회

    본문

    프랑스 파리 근교에서 중학교 교사가 한 이슬람 청년에 의해 참수를 당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현지 경찰이 이 사건의 경위를 알아보니 사건 발생 며칠 전, 이 학교의 학부모가 해당 교사의 이름과 학교 주소를 소셜미디어에 공개한 것으로 드러났다.

    99035a35153a95c066e77c044f65506b_1603038451_2121.jpg
    ▲역사 교사 사뮤엘 프티가 근무하던 학교 밖에 그를 애도하는 사람들이 놓고 간 꽃들이 보인다.(사진제공=연합뉴스)


    프랑스대테러검찰청(PNAT) 장 프랑수아 리카르 검사는 17일(현지시간) TV로 중계된 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고 AFP 통신이 보도했다.

    앞서 전날 오후 5시께 파리에서 북서쪽으로 30km 떨어진 이블린주 콩플랑 생토노린 학교 인근 거리에서 중학교 역사 교사인 사뮤엘 프티(47)가 참수된 채 발견됐다.

    프티는 이달 초 12∼14세 학생들과 언론의 자유에 관해 수업하면서 이슬람교 창시자인 선지자 무함마드를 풍자한 프랑스 주간지 샤를리 에브도의 만평을 보여줬다.

    이에 몇몇 학부모가 불만을 나타냈고, 한 여학생의 부친은 프티의 해고와 함께 그에 대응할 것을 촉구하는 온라인 캠페인을 벌였다. 여학생과 부친은 프티를 고소했고, 이에 프티는 명예훼손으로 맞대응했다.

    여학생의 부친은 프티의 이름과 학교 주소를 소셜미디어에 공개했고, 며칠 뒤에 이번 참극이 벌어졌다. 그는 동영상에서 이슬람교와 선지자 무함마드가 이 학교에서 모욕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결국 영상을 올린 학부모는 학교에 프티의 해고를 요구할 때 함께 자리했던 친구와 함께 체포됐다.

    프랑스 檢 "살해범은 체첸 출신 청년"

    검찰은 프티를 살해한 용의자는 모스크바에서 태어난 체첸 출신 청년 압둘라 A(18)라고 밝혔다. 그는 프랑스에 난민 신분으로 머물러 온 것으로 밝혀졌다.

    용의자는 사건 발생 당일 오후에 학교 근처에서 누가 프티인지 학생들에게 묻고 다녔고, 이같은 모습이 몇 명에게 목격됐다. 프티는 오후 5시께 학교 인근 거리에서 참수된 채 발견됐다.

    경찰은 달아나던 용의자가 흉기를 내려놓으라는 명령에 불응하고 저항하자 9발의 총탄을 발포했다. 압둘라는 살해 현장 인근에서 숨졌다.

    검찰은 용의자가 칼과 공기총, 5통의 탄창을 가지고 있었고, 추격하던 경찰을 향해 총기를 발사하고 칼을 사용했다고 밝혔다.

    용의자의 휴대전화에서는 프티의 사진과 함께 자신의 살인을 인정하는 메시지가 발견됐다.

    검찰은 다만 용의자가 학교나 학생 또는 학부모와 연관이 있는지, 아니면 온라인 캠페인에 자극받아 범행을 저질렀는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용의자는 이전 프랑스 정부 당국의 주의 대상에 오르지 않은 인물로 나타났다.

    리카르 검사는 이번 살인이 "프랑스가 직면하고 있는 매우 위험한 수준의 테러리스트 위협을 분명히 보여준다"고 말했다.


    김민주 기자(jedidiah@goodtv.co.kr)
    •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KCMUSA,680 Wilshire Pl. #419, Los Angeles,CA 90005
    Tel. 213.365.9188 E-mail: kcmusa@kcmusa.org
    Copyright ⓒ 2003-2020 KCMUSA.org.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