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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위치 : Home >> 칼럼 >> 칼럼블로그 2020년 02월 20일 10:53 (LA 기준)
칼럼블로그
번호 제 목 작성일
3723 구원논적 관점으로 해석한 성경강해 (56) 레.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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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2.19
20:58:24
3722 구원논적 관점으로 해석한 성경강해 (55) 레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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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2.16
09:32:59
3721 구원논적 관점으로 해석한 성경강해 (54) 레.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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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2.13
02:55:01
3720 구원논적 관점으로 해석한 성경강해 (53) 레.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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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2.09
14:23:33
3719 헤세드와 아가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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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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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18 노년에 필요한 10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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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16 구원논적 관점으로 해석한 성경강해(52) 레.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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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2.05
13:17:05
레위기 강해

레위기는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 길에서 여러 번 범죄하고 하나님을 원망하면서도 제사와 삼대절기, 대 속죄일, 안식일을 통해 다시 거룩을 입어 거룩한 하나님과 동행할 수 있는 길을 가르쳐주는 말씀으로 성도가 구원 후 계속 범죄 하지만 이 땅에서 예배와 회개를 통해 거룩한 하나님과 동행하는 성화의 구원을 가르쳐준다.

1. 레위기 내용

레위기는 아래와 같은 내용을 담고 있다.

(1) 다섯가지 제사와 제물(1장-7장)- 번제(1장) 소제(2장) 화목제(3장) 죄제(4장) 속건제와 각종 제사의 제물과 규례(5장-7장)

(2) 제사장 제도의 제정(8-10장).

(3) 성결에 관한 가르침. 대 속죄일을 포함한다(11-15장)

. ① 정결한 동물과 부정한 동물, 물고기와 새

② 여자의 결례와 그 헌제물

③ 나병에 대한 교시, 표적, 제물

④ 몸의 부정과 결례

(4) 대속죄 일(16장)

(5) 거룩에관한 여러 가지 법(17장-19장)-생축을 잡는 규례, 피에 대한 금령, 이방인의 습관에 대한 경계, 근친상간 금지, 짐승과의 교합 금지

(6) 너희는 거룩하라.(19장)-타인에 대한 정직, 불쌍히 여길 자를 향한 규례

(7) 사형에 해당하는 죄(20장)-자녀를 몰렉에게 주는자. 부모를 저주한자, 신접한자 박수. 남의 아내와 동침한 자, 남색 하는 자. 근친상간 금지

(8) 제사장에 관한 규례(21장-22장)

(9) 안식일, 유월절, 칠칠절(오순절), 초막절(수장절)을 지켜라(23장)

(10) 등불, 진설병에 대한 규례(24장)

(11) 안식년, 희년, 부동산, 종에 대한 규례(25장)

(12) 복종에 대한 축복, 불순종에 대한 재앙(26장)

(13) 서원 제물, 십일조에 대한 법

2. 레위기는 거룩하신 하나님과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 날마다 범죄 하는 이스라엘 백성이 제사를 통해 하나님과 화해하며 광야 길을 동행하는 삶을 통해 구원받은 성도가 이 세상에서 제사 곧 예배를 통해 성화의 구원을 얻어가는 것을 예표로 가르친다. 거룩하신 하나님과 범죄 한 이스라엘 백성 사이에 하나님과 백성을 화목 시키는 제사가 있고 이 제사를 주관하는 제사장이 있다. 이 제사장은 영원한 대 제사장 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로 가르친다.(히9:11-12)

3. 레위기 제 1 장

레위기 1장에는 번제에 대한 교훈이 나온다. 번제는 드리는 자의 헌신을 나타내는 제사로 누구나 드릴 수 있다. 그래서 번제물로, 흠 없는 소, 양, 염소, 그리고 비둘기, 집비둘기로도 드릴 수 있다.

(1) 하나님이 모세를 회막(성막)에 불러 제사법을 말씀하신다. 성막이 세워진 후 하나님은 이 성막에 늘 임재 하신다.

(2) 번제는 불에 태워 바치는 제사로 절기와 안식일에 바쳐지는 제사 외에 아침과 저녁에 늘 드려야 했고 이것이 상번제다. 하나님의 말씀 로마서12장에는 성도가 그 몸으로(생활로), 거룩한 예배로(주일 제단, 교회에서 드려지는 예배) 거룩한 산제사를 드리라고 명령하고 있다.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니라>(롬12:1)

(3) 제사 드리는 방법

1. 짐승은 수컷이고 흠이 없으며 그의 목장에서 가장 좋은 것이어야 한다

2. 제물을 드리는 자는 그 예물의 머리 위에 손을 얹어 안수해야 한다.

3. 희생 제물은 제사장 또는 레위인들이 여호와 앞에서 잡는다.

4. 제사장이 그 피를 제단에 뿌린다.

5. 제물을 잡는 자는 그 짐승의 가죽을 벗기고 알맞게 각을 떠서 몇 개의 마디와 부분으로 나눈 후 머리와 각 부분에서 기름을 발라낸다. 이 기름과 그 모든 각을 제단 위에서 함께 불사른다. 이것이 화제다. 이 화제는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 곧 안식의 향기가 되는 제물이 된다. 이 화제는 모든 제사에서 다 드리는 제사다.

6. 소를 바칠 수 없는 사람은 양이나 염소, 산비둘기나 집비둘기로도 번제로 바칠 수 있다.

(4) 번제의 핵심은 희생제물의 피를 통한 속죄로 이 모든 제사는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을 통한 속죄를 예표 한다.

<육체의 생명은 피에 있음이라 내가 이 피를 너희에게 주어 제단에 뿌려 너희의 생명을 위하여 속죄하게 하였나니 생명이 피에 있으므로 피가 죄를 속하느니라>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아론과 그의 아들들과 이스라엘 온 족속에게 말하여 이르라 이스라엘 자손이나 그 중에 거류하는 자가 서원제물이나 자원 제물로 번제와 더불어 여호와께 예물로 드리려거든 기쁘게 받으심이 되도록 소나 양이나 염소의 흠 없는 수컷으로 드릴지니 흠 있는 것은 무엇이나 너희가 드리지 말 것은 그것이 기쁘게 받으심이 되지 못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서원한 것을 갚으려 하든지 자의로 예물을 드리려 하여 소나 양으로 화목제물을 여호와께 드리는 자는 기쁘게 받으심이 되도록 아무 흠이 없는 온전한 것으로 할지니 너희는 눈 먼 것이나 상한 것이나 지체에 베임을 당한 것이나 종기 있는 것이나 습진 있는 것이나 비루먹은 것을 여호와께 드리지 말며 이런 것들은 제단 위에 화제물로 여호와께 드리지 말라>

(5) 흠 없는 제물만을 여호와께 드려야 한다는 것은 죄(원죄와 자범죄)가 없으신 예수 그리스도만이 우리의 죄를 대속하실 수 있는 구세주임을 예표 한다.

1. 예수님만 원죄가 없는 흠 없는 사람이다. 예수님이 죄 없으신 흠 없는 사람으로 이 세상에 오신 것이 성육신의 사건이다. 그리스도를 인류의 일원으로 만드신 성육신의 사건은 구원의 핵심이 된다.

2. 초자연적 잉태와 동정녀 탄생에 의해 초래된 성육신

① 예수님은 성령의 역사에 의해 초자연적으로 동정녀에 의해 탄생했다(마 1:18-2 1:34-35;히 10:5).

② 성령은 마리아의 복중(腹中)에 잉태된 원인이 되었으며, 그러므로 예수님은 원죄와 상관없는 하나님의 아들로 오시게 되었다.

③ 성령의 초자연적 역사를 통해 예수님은 처녀에게서 나셨다(사 7:14; 마 1:18,20; 눅 1:34-35; 갈 4:4).

④ 동정녀 탄생의 사건을 부인하려는 많은 시도가 있었다. 그러나 모두 성경에 기초한 것 이 아니고 이성(理性)에 입각한 것들이다.

⑤ 그리스도는 죄가 없는 사람이 되시기 위해 성령으로 잉태되었고(아담의 후손으로 안 오고) 사람의 죄를 대신할 완전한 사람으로 오시기 위해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탄생해야 했다. (6) 죄 지은 자가 제물에 안수하는 행위는 죄를 제물에 전가하는 행위다. 죄는 이스라엘 백성이 범했지만 제물이 이 죄를 대신하여 피 흘려 바쳐짐으로 이스라엘 백성의 죄가 하나님 앞에 용서 된다.(히브리서 9장) 이 제사는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의 죄를 다 담당하시고 대신 하신 제물임을 예표로 가르친다.

(7) 번제는 희생 제물을 온전하게 다 불살라 바치는 제사로 예수님이 위를 위해 자신의 전부를 드려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우리의죄를 다 해결하신 예수님의 죽으심을 예표 하는 제사다.

3715 구원논적 관점으로 해석한 성경강해(51) 출.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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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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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14 행복한 목회자 5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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